메뉴 건너뛰기

Hodol's Blog

Documents PuTTY 설정하기

2014.11.03 01:19

Hodol 조회 수:9297

PuTTY 설정하기

목차


PuTTY는 단말 에뮬레이터 응용프로그램으로 본인의 경우는 주로 SSH 원격 접속을 위해 사용한다. 다음 주소에서 다운받아서 설치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자유 오픈 소프트웨어답게 무료이다.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
PuTTY 사용법은 Host Name 란에 접속할 장치의 주소(주로 서버주소), 포트 번호를 입력하고 접속 프로토콜(주로 SSH)를 지정한 후 가장 아래 Open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다. 아주 가볍게 작동하지만 사용자 편의를 위해 몇몇 설정을 알아보기로 한다.

설정 저장하고 불러오기
설정은 왼쪽에 카테고리에 원하는 부분을 찾아서 원하는대로 설정을 해주면 된다. 변경한 세션 설정값을 저장하고 싶다면 Session > saved session에 아무 이름이나 넣고 Save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아래 세션 리스트에 자신이 저장한 세션이름이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저장된 설정값을 다시 불러들이려면 세션 리스트에서 원하는 세션을 선택하여 Load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다음은 편리한 사용을 위해 본인이 추천하는 몇몇 세션 설정이다.
알림음 끄기
Terminal > Bell > Set the style of bell >Action to happen when the bell occurs 옵션에 None을 지정해주자. Shell 환경에서 명령어 쉬운 완성을 위하여 tab키를 누르는데 이 때마다 벨이 울린다. 꽤 신경쓰인다.
서버 문자셋 설정
Window > Translation > Character set translation에서 서버에서 사용되는 문자셋으로 지정해 주자. 보통 UTF-8을 쓴다. 이 설정을 잘못하면 문자열이 깨어져 보이거나 제대로 된 작업을 할 수 없으니 꼭 설정을 해주도록 한다. 바르게 설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특정문자(한자같은 글자)가 깨어져 보인다면 PuTTY 클라이언트의 글꼴이 해당 문자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래 글꼴 설정 항목을 참조하여 다른 글꼴로 설정해 보자.
색상 설정
Window > Colours > Adjust the precise colours PuTTY displays > Select a colour to adjust란에 ANSI BlueANSI Blue Bold를 클릭하면 왼쪽에 RGB 값이 나타난다. Red값과 Green 값을 한 80씩정도 더 올려 주도록 하자. 이는 PuTTY의 작업환경이 검은 배경에 문자열을 표시하는데 기본으로 설정된 파란색이 검은 배경과 잘 구분이 안되기 때문에 좀더 밝은 색으로 지정해주는 것이다.
색상 테마
미리 설정된 테마를 사용해도 된다. 다음 사이트는 작업하기에 눈이 편안한 색상 테마를 제공한다. 레지스트리(.reg) 파일을 다운 받아서 실행하면 된다. solarized_dark 테마를 추천한다.
https://github.com/altercation/solarized/tree/master/putty-colors-solarized
오작동
특정한 색상이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는 Window > Colours > General options for colour usage > Indicate bolded text by changing에서 The colour 또는 Both로 설정되어 있을 수 있다. 이를 The font로 바꿔 주면 된다.
자동 접속 종료 방지
Connection > Sending of null packets to keep session active > Seconds between keepalives(0 to turn off) 옵션에 60 또는 300을 입력하도록 하자. 이는 데이터 통신이 없을 경우 자동 종료하는 것을 방지하는 옵션인데 입력한 시간(초)마다 연결이 지속되고 있음을 서버에 알리기 위해 null packet을 전송하는 기능이다. 보안 상 민감한 작업을 할 경우 0으로 설정하여 이 기능을 끄도록 한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아래에 Enable TCP keepalives(SO_KEEPALIVE option)을 체크하도록 하자.
터미널 종류
Connection > Data > Terminal details > Terminal-type string을 보면 xterm이라고 되어 있다. 이를 linux로 바꾸어 주자. 이는 특수키 입력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는 것을 해결해 준다. 대표적으로 Emacs 사용 시 End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방향키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해결할 수 있다.
글꼴 설정
Window > Appearance >Font settings > Font used in the terminal window에서 Change... 버튼을 누르면 글꼴 및 글자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 왜인지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글꼴 밖엔 선택할 수가 없다. 이럴 때는 Change...버튼을 누르기 전에 그 아래에 Allow selection of variable-pitch fonts를 체크하도록 하자.
버퍼 설정
Window > Control the scrollback in the window > Lines of scrollback은 라인 버퍼의 크기를 지정한다. 만약 200줄로 설정된 상태에서 화면에 200줄 이상 출력 시 스크롤을 올리면 앞 부분 내용은 짤리고 최종 200줄만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