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Hodol's Blog

일반 국산 무료 파일 관리기 Nexus File

2011.11.02 07:22

Hodol 조회 수:465429

DOS 시절에는 - 이제 'DOS 시절'이라는 문구도 마지막으로 사용한지가 언제인지 까마득하다.- 윈도우처럼 아이콘으로 파일을 보여주는게 아니라서 일일히 손으로 타이핑을 해서 명령을 내려 파일을 관리했다. 단연 파일을 관리하는게 불편하였다. 아직도 난 cd 명령으로 디렉터리를 바꾸면 dir 을 쳐서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들을 알아내는게 습관인 것처럼 되어있다.(요즘은 사실 dir 대신 ls 이지만.....) 이런 콘솔 작업에 익숙한 사람이라도 파일이 양이 많아지면 일일히 손으로 치는게 불편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Mdir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이를 'M방'이라고 불렀던 적이 있었는데 M-directory 라는 뜻으로 마치 M 이라는 이름의 폴더로 들어가서 그 안에 파일을 다룬다고 생각을 했던 것이다. 지금 생각하면 무지하기 그지없는 별명이지만 나름 순진한 구석이 있었다. 이 Mdir은 DOS에서 요즘 윈도우 탐색기처럼 파일을 나열해 보여주어 작업의 효율을 높여주었다.

 

이 Mdir이 DOS에서 작업의 엄청난 편의를 가져다 주었고, Windows98 때까지 콘솔 상에서 Mdir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 후 Windows XP 부터는 콘솔지원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어 Mdir을 사용하는게 거의 불가능하게 되었지만 Mdir을 모방한 프로그램들이 나왔고 윈도우 탐색기 대신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그 이유는 Mdir과 같이 키보드에서 손을 때지 않고 파일관리에 관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스페이스바를 이용해 파일을 선택하는 방식은 지금 생각해도 아주 편리한 방식인거 같다.

 

본인은 이러한 파일관리 프로그램들을 여럿 사용해봤지만 FileEX 라는 프로그램을 제외하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는 것보다 작업 능률이 좋다고 말하기가 어려웠다. 일단 프로그램 실행 후에도 마우스를 조금씩은 사용해야 했고, 스페이스바를 이용한 파일 선택방식이 지원되는 것이 FileEX 밖에 없었다. FileEX 마저도 나중에 윈도우 시스템 변경에 따라 발을 맞추지 못해 사용을 못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러한 와중에 NexusFile 이라는 아주 좋은 국산 프로그램을 발견하였다.

 

nexusfile1.png

  

감히 Mdir 이상의 프로그램이라고 소개를 하겠다. Mdir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다른 편리한 기능들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인은 이 프로그램을 빠른 시작 첫번째에 등록하여 [윈도우키+1]을 누르면 바로 실행이 되도록 하여 사용하고 있다. 백독이 불여일견. 다음 사이트를 방문하여 다운로드를 받은 후 사용해보기를 바란다. 물론 무료인 프리웨어이며 개발자는 후원금을 받는 모양이다. (후원금 내고 싶게 만들었다.)

 

http://www.xiles.net/